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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청능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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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의 청능재활

보청기를 착용한다고 해서 모든 말소리가 100% 잘 들리지는 않습니다. 잔존청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청능훈련 및 의사소통기법 교육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성인 청능재활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 이러한 재활 과정을 통해 사회생활에 있어서 원활한 의사소통과 적응력 또한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청능재활이 필요한 성인

1.보청기를 착용해도 듣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2. 보청기 착용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
3. 자신의 청력손실에 대해 이해가 필요한 경우
4. 오래된 청력손실로 자신감 및 생활능력이 위축되어 있는 경우
-> 각 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교육방법과 도구로 일대일 청각재활을 도움

성인 청능재활의 중점사항

- 보청기적응 및 착용후 의사소통개선이 중요
- 청력손실에 대해 화자와 청자가 함께 이해하기(가족상담, 신경손상으로 인한 어음인지도하락 이해 등...)
-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한 화자와 청자의 행동수정필요(원활한 대화를 위한 화자와 청자의 대화기법 및 팁 익히기)

청능훈련

분석적접근(analytic) 종합적접근(synthetic)
낱말,어절,문장,대화수준의 상향적 접근이론(bottom-up)에
근거한 청능훈련방법
문장과 의미있는 대화수준의 자료로 실시하는
하향적 접근(top-down)이론에 근거한 훈련방법으로 어순과 구문(syntax)을 통해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주력
독화훈련(speech reading)
화자의 얼굴과 몸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특정된 말·언어의 제시상황에서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화자의 생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훈련.
양감각훈련
양감각훈련은 시각적 청각적 능력을 합하여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통합적 효과를 나타내는 훈련으로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집중력, 상황조절능력, 수정전략, 주제의 정보수집능력, 바르게 추측하려는 의지가 증진된다.
의사소통전략훈련(Communication strategy)
촉진전략(facilitative)

의사소통 환경이나 대상자의 메시지 전달법 혹은 메시지 그 자체를
조절하여 의사소통의 단절을 최소화하는 방법
ex) 상대방에게 “저는 잘 못 듣습니다. 천천히 말씀해 주시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하여 상대방의 말속도를 조절함.
교정전략(repair)

화자가 대상자에게 의사소통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방법
ex) “그 말을 모르겠는데 다른 말로 하면 뭐지요?” 또는 간단히 말하거나 전부나 부분을 반복하거나 쓰도록 유도함. 그 외에 중요단어 반복, 한정적 질문 등을 활용하여 대화할 수 있음.

Components of Aural Rehabilitation

1. Sensory management-to target and enhance auditory function;
2. Instruction-to increase the probability of positive outcome from sensory management;
3. Perceptual training-to target activity, by supplementing the learning opportunities provided by everyday communication;
4. Counseling-to target issues of participation and quality of life that result from residual deficits of function and activity.

청능재활 계획의 필요 요소(Components of an aural rehab.plan)